티스토리 뷰

어쩌다 마을 13

 

핀드혼 공동체 주민들과 인근 주민들의 자녀들이 다니는 학교가 드럼드안 학교이다. 새로운 삶의 원리는 가정에서의 자연적 학습뿐만 아니라 학교에서의 공식적 학습을 통해서 계승되고 재생산된다.

 

1. 개관

* 드럼드안 학교는 20139월에 9학년, 10학년 한 반으로 시작하였으며, Tida Swinton, Lan Sutherland McCook에 의해서 설립되었으며 핀드혼 생태 마을의 부모와 교사에 의해서 처음으로 설립된 학교임.

* 드럼드안 학교는 스코틀랜드 Moray 해안에서 조금 떨어진 곳에 위치해 있으며 Findhorn과 같은 강을 끼고 있음. 이러한 지리적 환경을 배경으로 하이킹, 카누, 산악자전거 같은 교육과정을 가지고 있음

* 드럼드안학교는 유아(0-3), 유치원(3-6세), upper School(13-19), 작업실습(Work experience) 교육과정을 가지고 있으며, 유아와 유치원 교육과정은 발도로프 교육과정에 중점을 두고 있음. 중고등학교 과정에서 필름 만들기, 화학, 지리학, 예술역사, 발생학 등과 같은 다양한 프로젝트 학습을 실시하고, 협동학습으로 카누 제작부터 카누 캠핑까지의 창의적, 감성적, 유연적 사고를 돕도록 하는 교육과정도 실시하고 있음

 

2. 특징 및 생태교육 

-색깔을 통한 학생들의 감각 및 감성교육 촉진(학년마다 교실에 성장기에 맞는 색깔을 통해 학생들의 감성을 촉진함)

-학교 교사들이 모두 안전교육 관련 자격증을 갖고 있으며 체험활동 등 모든 교육활동에 안전교육을 담당하고 있음

-환경이나 생태 교육과정은 따로 구성해서 만들지 않음. 교육 자체를 숲에서 교육하고 있으며 숲에서의 다양한 체험을 통해 학생들이 생명존중을 가지고 있음

-유아 및 유치원 교육과정의 모든 교재, 교구가 나무로 되어있으며 어린 유아들이어도 실제적인 생활에 기초를 든 요리실습, 작업 활동 등을 실시하고 있음

-방과 후에는 스페인어, 드라마, 수학 등과 같은 주제 학습을 실시하고 있음

-드럼드안 학교에서는 매주 야외활동으로 스노보딩, 스키, 산악자전거, 하이킹, 캠핑, 암벽등반, 카누 등의 활동을 실시하고 있음

* 드럼드안 학교의 주요 교육철학은 지적인 교육보다는 정신적, 감정적, 실제적 교육을 통해 학생들의 정신적, 감성적 그리고 손발의 작업을 지속적으로 균형을 맞추어가며 회복적 탄력성을 가진 인간 성장에 목표를 두고 있음

* 교사의 역할: 교사는 학생들에게 지식을 주입하는 것보다는 오감각을 통해 학생들에게 다감각적인 활동 중시, 숲과 자연과 함께 하는 현장 활동을 통해 학생들의 발밑에 있는 생태와 생물의 중요성을 알게 하는 교육과정을 중시함

* 디지털 시대에 학생들은 어떤 곳에서든 지식을 획득할 수 있으나 드럼드안 학교에서는 학생들의 예술성의 중요성을 인식시키고 다른 사람과의 감정이입을 통해 미래사회에 적응해 나갈 수 있는 유연하고, 회복적 탄력성을 가진 교육과정을 실시하고 있음

 

3. 벤치마킹 및 발전방안 

-학생들이 자신들의 교육과정(노트북이나 교재 등)을 직접 만들어 사용하고 있어, 학생들 특성 및 진도에 맞는 교육과정을 추진하고 있음. 우리 교육청에서 추진하고 있는 학생 중심의 교육과정에서 차별화되고 학생들 개개인의 특성에 맞는 맞춤형 개인별 교육과정 적용에 시사하는 바가 큼

-학생들에게 지식보다는 미래교육으로써 감성교육, 다른 사람의 감정을 읽는 교육, 토론을 통한 방법 찾기, 사고력 향상법, 실제적인 삶과 연결되는 현장 체험학습을 실시하고 있음. 학생들의 꿈과 끼를 찾도록 하기 위한 교육활동에 감성교육, 인성교육 및 문제 해결 프로그램 도입

-자유학기제 교육활동에서 실제적인 야외학습(지역적 특성에 맞는 교육프로그램), 감성교육활동, 의사결정 등의 프로그램 적용

 
공지사항